로컬푸드 체험교육

로컬푸드 체험교육

[쌀의여행] [2022 쌀의여행] 1.볍씨의 탄생 (연성초 5-1)

김미선
2022.04.14 13:21 991 0

본문

교육일시 : 2022. 4. 7 (목)

강의주제 : 쌀의여행 1.볍씨의 탄생

강의총평 

쌀의여행은 볍씨가 쌀이 되는 과정을 1탄 볍씨의 탄생을 시작으로 2탄 논에서 모내기 3탄 추수의 기쁨을 같이 느껴보고, 4탄 교실에서 아이들과 밥을 지어 나누어 먹는 것으로 볍씨가 쌀이 되어 밥상에 오기까지의 과정을 마음과 몸으로 직접 체험을 할 수 있는 수업이다. 일정을 얘기하면서부터 아이들은 논으로 마음이 가 있고 호기심과 기대에 찬 눈빛을 느낄 수있다.

  

먼저 볍씨가 자라는 논의 사계절을 알아보고 논이 주는 이로움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고 볍씨관찰 활동을 하면서도 친구와 선생님께 하고 싶은 이야기 너무 많다. 볍씨를 보며 요기서 쌀알이 열리는게 마냥 신기한지 요리조리 살피고 까보고 그림으로 그려 본 후 선생님의 시연으로 건강한 볍씨를 고르고, 친환경온탕소독 후 싹틔우는 과정을 들으며 한 아이가 조용한 말투로  밥먹기가...엄청 복잡한 과정 이었네요라고 말하자 교실 아이들은 매일 밥을 먹으면서 이런 복잡한 과정이 있을 거라 한 번도 생각해보지 못했다고 말끝을 흐렸다.

싹틔운 볍씨를 각자 가져온 컵에 정성껏 심고 매일 아침 물도 주고 사랑도 주고 키워보겠다고 다짐하며 우리가 늘 먹는 밥 한 그릇이 어마어마하게 많은 땀방울 속에서 생겨 난다는 것을!!! 쌀 한 톨이 정말 소중하다는 것을!!! 나도 아이들도 쌀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는 고마운 시간이었다. 다음 논에서 만날 때는 모내기와 논생물을 관찰할 예정임을 알리고 건강하게 다시 만날것을 약속하며 수업을 마무리했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