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보도자료

시흥시학교급식지원센터 제철 로컬푸드 요리교실 (뷰티풀 시흥)

관리자
2021.01.04 15:00 3,918 0

본문



시흥시학교급식지원센터 제철 로컬푸드 요리교실  

건강하고 싱싱한 로컬푸드 요리, 너도 할 수 있어!



코로나19 상황에서 시민들에게 시흥시에서 생산되는 제철 로컬푸드를 소개하고, 시민들이 직접 가공되지 않은 농산물 그대로를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온라인 시민교육이 '뷰티풀 시흥 1월호, 우리동네 소식(24p)'에 소개되었습니다. 



f208e9c24f5208674ef0cea3d866d739_1609741456_3206.jpg
 



Q1. 온라인 교육에는 시흥시에서 생산한 어떤 로컬푸드들이 사용되었나요? 

: 무, 배추, 연근, 표고버섯, 목이버섯, 단호박 등 6개 이상 무농약 품목들을 사용하였습니다. 

※ 식재료 공급에는 이파랑이 농가(김경숙 생산자), 표고마루(유순이 생산자), 주사랑 농장(김인철 생산자), 내만갯벌 연농장(정병덕 생산자) 이 함께 했습니다.  



Q2. 기타 사용된 식재료들은 어떤것들이 있나요?

: 통깨 및 들깨가루, 시금치, 토란, 양파, 파프리카, 우엉, 피망, 파, 부침가루 등 친환경 농산물 및 국내산 원재료를 이용한 식재료를 사용하였으며, 학교급식에 공급하는 국내산 재료 및 첨가물이 포함되지 않은 간장과 조청을 배분하여, 품질 좋은 식재료가 교육에 사용될 수 있도록 노력 했습니다. 



Q3. 온라인 교육 만족도 조사 결과는??

: 교육이 끝난 이후, 교육에 참여한 20명의 시민분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교육 만족도 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1) 만족도 조사 개요  

 ○ 기간: 2020. 12. 15. ~ 12. 18.

 ○ 대상: 온라인 제철 로컬푸드 요리교실에 참여한 시민 20명  


(2) 만족도 조사 결과 

 ○ 어떤 교육이 가장 도움이 되셨나요?  

 : 연근조림, 연근전이 27.3% (6명)로 가장 높았고, 버섯덮밥과 들깨 토란탕이 22.7% (각 5명), 무조림 무청나물이 13.6% (3명), 우엉잡채 9.1% (4명), 카레스테이크가 4.5% (1명)로 응답되었습니다. 


 ○ 가족 또는 친구들의 반응이 가장 좋았던 요리는?

: 반응이 가장 좋았던 요리는 마지막에 진행한 '카레스테이크'가 36.4% (8명)로 가장 높았습니다. 그 다음으로 버섯덮밥이 18.2% (4명), 들깨토란탕, 연근전/연근조림이 13.6% (각 3명), 우엉잡채, 무조림/무청나물이 9.1% (각 2명)으로 응답되었습니다. 


 ○ 교육에 참여하며, 기존 식생활에서 변화가 필요하다고 느낀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 '가공 및 반조리 형태의 음식을 많이 소비하는 편이었음' '고추장, 된장, 간장, 올리고당 등 양념류에 사용된 수입산 재료에 대해 크게 관심이 없었음'이 각각 36.4%(8명)로 가장 많았고, '식품을 구매할 때, 원재료명을 확인하지 않음'이 13.6% (3명) 다음으로 높았습니다. '주 2회 배달 음식을 이용함', '바꿀 부분이 없고 현재가 만족스러움'은 4.5%로 각 1명씩 응답되었으며, 기타 의견으로는 '교육을 통해 식재료 선택 폭이 넓어졌음'이 있었습니다. 


○ 건강 식생활에 가장 방해가 되는 요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 '비용이 비싸다', '레시피는 많지만, 내 생활에 적용 가능한 레시피를 찾기 어렵다'가 31.8% (각 7명)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는 '어떤 것이 건강한 식재료인지 구분하기 어렵다'가 27.3% (6명) 높았습니다. '어디서 구매할 수 있는지 정보가 부족하다'가 4.5%(1명)로 응답되었으며 기타 의견으로는 '간편한걸 찾다보니 손이 많이 가는 요리를 배재하고 고른다'가 있었습니다. 


○ 회당 5,000원의 식재료비를 내고 온라인 교육을 진행한다면 참여하실 의향이 있으신가요? 

: '네'라고 응답한 응답자가 68.2%(15명)으로 가장 높았고, '아니요'가 18.2%(4명), 기타로 식재료를 직접 수령하는것이 번거롭다는 의견이 13.6%(3명) 로 응답되었습니다. 


○ 센터활동에 참여한다면, 어떤 활동에 참여하고 싶으신가요? (중복선택 가능) 

: 가장 많이 응답된 항목은 '건강 식생활 교육(온/오프라인 교육)' '학교급식 서포터즈 활동'이었으며, 그 다음으로는 많이 응답된 순서대로 '학교급식 모니터링단'과 '건강 먹거리 관련 소그룹 스터디 모임', '건강 식생활 관련 연사 초청 강연', '건강 식생활 강사양성 교육'이 응답되었습니다. 


○ 교육에 대한 의견을 자유롭게 적어주세요  

- 어린 아이들이 있어 재료수령하기가 많이 힘들었습니다, 시간대를 조금 유동성 있게 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 자주 접하지 않았던 재료들을 활용하여 요리를 배울 수 있어 좋았습니다. 

- 쉽게 요리하기 어렵지 않았어요. 재료가 비싸긴 하지만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어서 6주의 시간이 너무 행복했습니다. 미흡한 요리솜씨지만 칭찬받는것 같아서 뿌듯했어요. 고맙습니다. 

- 생소한 식재료를 활용한 경험이 좋았습니다. 

- '어떤 교육이 가장 도움이 되었나요?' 선택이 가장 어려웠습니다. 6강 모두 도움이 많이 되었구요, 제철 식재료 선택의 폭도 넓어지고 요리 중간 중간 장, 소스 등 첨가물 교육도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식재료가 정말 신선하고 좋아서 우리 아이들이 먹는 학교급식에 대한 신뢰가 쌓인것 같습니다. 건강하게 요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온라인 수업은 처음이다 보니 기술적인 문제도 몇번 있었지만 오프라인 수업보다 집에서 내 조리도구를 이용해 스스로 다 해볼 수 있어서 수업이 끝난 후에도 다시 요리해볼때 바로 기억이나서 쉽게 할 수 있어 좋았어요. 또 같은 식재료로도 항상 해 먹는 음식만 요리했는데 새로운 요리들을 쉽게 배울수 있어서 너무 좋았어요.

- 로컬푸드에 대해 조금 더 알아가는 시간이었고, 우리가 쓰고있는 양념류를 조금 더 세심하게 고를 수 있게 된것 같아 감사드려요. 재료 손질에 대한 주의사항을 레시피에 넣어주셨더라면 하는 아쉬움과, 재료 손질 및 조리 시 화면에 잘 안나와서 아쉬웠어요. 

- 영상설명과 더불어 적어주신 레시피를 보니 더 잘 따라할 수 있었습니다. 

- 교육해 주신 선생님들도 훌륭한 줌 화면과 음향에 도움을 주신 분들도, 재료 배분을 도와주신 분들도 최고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언택트 시대에 걸맞는 줌 요리 수업 준비 만만치 않은데 이렇게 좋은시간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로컬푸드에 알게되어 좋았구요, 좋은 식재료를 골라야겠다는 생각과, 건강한 음식을 먹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 시간 맞춰 온라인 교육에 접속하는 것이 쉽지많은 않았습니다 ^^;

- 시흥의 로컬푸드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고, 음향 불량 및 쌍방소통의 어렵고 진행속도가 다소 빨라 따라가기가 버거웠어요. 

- 안 해보던 재료로 음식을 해 본다는 것이 좋았고 요리를 잘 못하다 보니 속도를 따라가지 못해 정신 없었던것이 아쉬웠습니다. 


애정과 관심을 듬뿍 담아주신 의견들을 모두 담아 더 좋은 교육을 지원하는 센터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초보 주부님들과 교육을 진행하는 동안 너무 즐거웠습니다. 응답해 주시고, 성실하게 참여해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