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생활교육

식생활교육

[학생-초&중등] [찾아가는 식생활교육] 배곧누리초 4-2, 4-4

윤승희
2022.11.22 00:23 1,409 0

본문

교육일시 : 2022.10.27 / 11.03

교육주제 : 식생활과 지구온난화, 지구와 함께 살기

강의총평 :

1강 식생활과 지구 온난화

지구온난화는 우리들에게 익숙한 단어가 되었다. 그렇다면 우리 아이들이 직접적으로 '지구온난화'라고 느끼는 것은 어떤 것일까?

북극과 남극의 얼음이 녹고 북극곰이 사라지는 것, 그리고 최근 우리나라에서 일어난 산불, 무더위, 그리고 홍수를 이야기했다. 현재 진행형으로 우리에게 다가오는 지구 온난화, 기후 변화, 그리고 기후 위기를 아이들도 피부로 느끼고 있었다.

 

식생활은 지구 온난화에 영향을 미칠까요?

내가 좋아하는 음식을 써보고 칠판에 붙여서 육식과 채식으로 분류를 해보니, 삼겹살, 갈비찜 등 고기를 주로 한 음식들이 주류를 이루었다. 그러면, 육식이 지구 온난화와 어떤 영향을 주는지 물어보니 방귀와 트림이라고 알고 있는 친구들이 있었다. 더불어 육식의 증가로 훼손되어 가는 지구의 허파 아마존 밀림, 밀집 사육으로 키워지는 가축들을 살펴보았다.

나무 한그루를 심는 효과가 있는 4번의 채식, 채식은 뜨거워지는 지구를 치유하는 실천이기도 하다.

채식을 실천해보기로 약속하며 수업을 마쳤다. 

 

2강 지구와 함께 살기

지구와 나를 위한 채식!

온실가스를 줄이는 로컬푸드와 그 때 우리에게 필요한 영양분을 주는 제철채소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리고 다양한 색을 가진 채소와 과일을 껍질째 골고루 먹으며 필요한 영양분도 골고루 채우고 음식물 쓰레기도 줄일 수 있다.

 

그런데, 음식을 먹으며 발생되는 쓰레기가 있다.

우리가 남긴 음식물 쓰레기와 배달음식이나 가공식품을 먹을때 나오는 포장재료들이다.

이런 쓰레기를 줄이기위해 친구들은 급식시간 먹을 만큼만 음식을 담고 남기지 않기로 했고 배달음식도 줄이겠다고 했다. 그리고 직접 요리하는 것도 식생활로 발생되는 쓰레기를 줄이는 방법으로 가정에서 어른들을 도와 요리를 배워보자고 했다.

 

우리가 먹는 음식이 지구 환경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알게되었다고 이야기하는 누리초 친구들!

시흥의 건강한 로컬푸드를 기르시는 농부님께 감사하며 급식도 남기지 않고 먹겠다고 다짐해본다.  

육식을 줄이는 건 어렵지만 채식을 실천하고, 1회용품도 줄이겠다는 약속, 꼭 실천하길 응원합니다~

 

누리01.jpg

 

누리02.jpg

 

누리02_1.jpg

 

누리02_2.jpg

 

누리04.jpg


누리03.jpg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